최근에 어머니와 카카오뱅크 공모주에 청약했습니다. 많은 기대를 받으며 카카오뱅크는 상한가를 달성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현재는 시가총액 12위에 올라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기대를 받은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그중에서도 기술력이 가져오는 편리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어머니도 자연스럽게 카카오 송금을 사용하시고 카카오뱅크에 모임 통장을 개설하시고 사용하십니다. 이러한 편리함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더 성장할 것은 자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카카오뱅크에 입사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입사 후 목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다양한 개발 경험을 통해서 쌓아온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는 탄탄한 기본기를 통하여 안정적인 서버 개발을 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 목표를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직전 SI 회사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개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로는 문화예술센터 예약 웹, DDS 네트워크 모니터링 웹, 전기차 충전진단 도구 앱 등이 있습니다.
문화예술센터 예약 웹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사람이 예약한 시간을 레이어 팝업으로 보여주는 기능과 예약된 시간을 선택 못 하게 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개발하였습니다. DDS 네트워크 모니터링 웹을 개발할 때는 깜빡이지 않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 HTML Template와 필요한 데이터를 받는 컨트롤러를 분리하였습니다. 전기차 충전진단 도구에서는 토비의 스프링을 공부할 때 배웠던 템플릿/콜백 패턴을 적용하여 공통되는 부분과 바뀌는 부분을 분리하여 DB 모듈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처럼 주니어지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개발하는 경험을 통해서 더욱더 빨리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도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개발하기 위해서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겠습니다. 또한 개발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서 서버와 크게 관련 있지 않은 사이드 프로젝트도 진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탄탄한 기본기를 위한 노력]
처음에 스프링으로 웹을 만들 때에는 이제 웹 개발은 어느 정도 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회사에 취직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고, 선배분들이 만들어놓은 소스 코드를 열어보았습니다.
쿼리는 수백 줄에 이르고, 컨트롤러에서도 모르는 클래스와 메소드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이때부터 위기감을 느끼고 오전 1시간, 오후 1시간은 개발 서적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스프링을 복습하기 위해서 토비의 스프링을 읽으면서 스프링5에 맞춰서 코드를 작성하고 내용을 정리하여서 깃허브에 커밋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활동은 아래에 기록해 두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기본기가 탄탄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능력] 저는 수학을 공부해서 그런지, 원래 성격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하나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 많이 고민합니다. 실제로 그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길을 걸어가면서도 고민하고, 버스 안에서도 고민하는 습관이 어렸을 때부터 생겼습니다. 개발하면서 만난 문제를 해결할 때는, 제 문제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없으면 샘플 프로젝트들도 뒤져서 아이디어를 찾아냈습니다. 일례로 d3.js로 계층이 있는 네트워크를 표시하는 화면과 한 노드에서 자식이 연결되는 트리 모양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d3.js를 많이 다뤄보신 선배분이 없었고, 제가 인터넷에 있는 5일 동안 d3.js에 매달려서 공부하고 샘플 프로젝트를 찾아보고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풀어보고 싶습니다. 끝까지 문제를 물고 늘어지는 능력과 저의 성장 능력을 카카오뱅크에서 발휘해보고 싶습니다
스프링 공부 기록 https://github.com/jon890/toby-spring
알고리즘 공부 기록 https://github.com/jon890/algorithm-study
서버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프론트엔드도 경험해보고 싶어서 공부하는 기록 https://github.com/jon890/frontend-study